Computer Science/Computer Knowledge
컴퓨터의 구조 - 1
focalpoint
2021. 8. 20. 22:24
1. 텍스트의 표현
- 아스키코드: 키보드에 있는 모든 기회에 대해 7비트의 수 값 할당
- 유니코드: 문자에 16비트 코드를 부여
- UTF-8: 유니코드 인코딩 방식
2. 논리 회로
- 디멀티플렉서(디먹스): 출력을 선택하는 논리 회로
- 셀렉터(먹스): 입력 중 한 입력을 선택하는 논리 회로
3. 메모리
3.1. 용어
- 플립플롭: 비트 하나를 기억하는 소자
- 주소 버스, 메모리 버스
3.2. 임의 접근 메모리
- RAM (Random Access Memory): 메모리 위치 중 어디든 원하는 순서로 읽거나 쓰기 가능하며, 일반적으로 휘발성 메모리이다.
- SRAM (Static Ram): 각 비트에 약 6개의 트랜지스터가 들어가며, 비싸지만 빠르다. 다만 집적도 문제로 큰 메모리로 사용하긴 어려움.
- DRAM (Dynamic RAM): 1bit 저장하기 위해 1개의 트랜지스터와 캐패시터에 전자를 담는 방식을 사용한다. 전자가 샐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메모리 갱신이 필수적이다. 집적도가 매우 높다.
- ROM (Read Only Memory): 한번만 쓸 수 있는 메모리이다. 요즈음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.
- 플래시 메모리: DRAM과 유사한 방식으로 전자를 담는다. 다만 플래시 메모리의 버킷은 전자가 새지 않는다.
- SSD (Solid-State Drive): 플래시 메모리와 유사하다. 플래시 메모리가 닳는 점을 고려하여, 모든 블록이 비슷하게 사용되도록 조정하는 프로세스가 추가되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