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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의 구조 - 4 본문
1. 통신
1.1. 병렬 통신
- 말 그대로 신호선을 여러개 사용하는 통신 방식. 가격이 비싸서 요즘에는 잘 사용하지 않음.
1.2. 직렬 통신
- 신호선을 2개만 사용하는 통신 방식. 전형적으로는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 그리고 시분할 멀티플렉싱 방식을 사용함.
1.3. USB (Universial Serial Bus)
- 병렬 통신 및 직렬 통신은 하나의 포트에 하나의 기기밖에 연결할 수 없다는 큰 단점을 가진다. 이를 해결하기 위해, 인터페이스를 통합하여 하나의 커넥터(or 포트)로 각종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바로 USB이다. USB는 데이터 패킷 (Packet) 방식을 사용한다. 패킷은 마치 소포의 송장처럼 데이터가 어디에서 왔고, 어디로 가야하는지 등의 정보를 포함한다.
2. 네트워크
2.1. LAN
LAN (Local Access Network)란 회사, 학교 등 일정 지역 내에서 컴퓨터 및 단말기들을 연결한 네트워크 형태이다.
2.2. 이더넷
이더넷 (Ethernet)은 LAN을 위해 개발된 근거리 유선 네트워크 통신 기술이다.
2.3. TCP/IP, MAC, DNS
TCP/I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/Internet Protocol)은 인터넷의 두 가지 프로토콜이다. IP는 패킷 (혹은 데이터그램)을 옮겨준다. IP는 패킷 전달 여부를 보증하지 않고, 패킷을 보낸 순서와 실제 수신자가 패킷을 받는 순서가 다를 수 있다. TCP는 IP 계층 위에 만들어진 프로토콜로, 패킷이 제대로 배달되도록 보장해주며, 수신자가 순서에 맞게 패킷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.
- IP 주소: 인터넷 통신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소
- MAC 주소: 랜 통신을 하기 위한 장치의 고유 번호. 통신을 하기 위한 모든 랜카드는 고유의 MAC 주소를 갖고 있다.
- 통신에는 IP 주소와 MAC 주소가 모두 활용된다. 간단히 말하자면, IP 주소를 통해 나의 컴퓨터가 소속된 네트워크 대역과 나의 컴퓨터를 찾고, 최종적으로 MAC 주소를 찾아서 통신한다.
- DNS: DNS (Domain Name System)이란 IP 주소의 전화번호부 같은 것이다.
2.4. HTTP / HTML
HTTP (Hyper Text Transfer Protocol) 이란 TCP/IP 위에 만들어진 웹 페이지의 전송을 책임지는 프로토콜이다. HTTP 표준은 웹 브라우저 (Web Browser)와 웹 서버 (Web Server)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정의한다. Web URL (Uniform Resource Locator)는 이름과 같이,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인터넷상의 컴퓨터에 대한 도메인 이름과 이 컴퓨터 안의 어디에서 정보를 찾아야 할지에 대한 설명이 들어간다.
웹 페이지는 보통 HTML (HyperTest Markup Language)로서 존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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